SWEA 13547 팔씨름
문제 정보
- 문제 출처 : SW Expert Academy
- 문제 번호 : 13547
- 문제 제목 : 팔씨름
- 문제 난이도 : D3
- 풀이 언어 : Java
문제
소정이와 세정이는 점심 값을 누가 낼 지 정하기 위해 팔씨름을 하기로 했다. 공정하고 재밌는 경기를 위해 둘은 15번 팔씨름을 하여 8번 이상 이기는 사람이 점심 값을 면제받기로 하였다.
둘은 지금까지 k번의 팔씨름을 진행했다. 이 결과는 길이가 k인 ‘o’ 또는 ‘x’로만 구성된 문자열 S[1..k]로 나타낼 수 있다. S[i]가 ‘o’면 소정이가 i번째 경기에서 승리했다는 것이고, ‘x’면 패배했다는 것이다.
소정이는 앞으로 팔씨름을 15번째 경기까지 진행했을 때 자신이 점심값을 면제 받을 가능성이 있는지 알고자 한다. 이를 대신해 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문제
접근
반복문과 조건문을 활용해 문제를 풀었다.
풀이
- 첫 줄에서 테스트 케이스 수 T를 입력 받는다.
-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팔씨름 결과 문자열 S를 입력 받는다.
- k는 문자열 S의 길이로, 지금까지 진행된 게임 수이다.
- 현재까지 소정이의 승리 횟수를 currentWins 변수에 저장한다. 이는 문자열 S에서 ‘o’의 개수를 세어 계산한다.
- 남은 게임 수는 15 – k로 계산한다.
- 소정이가 점심값 면제를 위해 필요한 추가 승리 횟수는 8 – currentWins로 계산한다.
- 남은 게임 수가 필요한 추가 승리 횟수 이상인지 확인한다.
- 충분하다면 “YES”를 출력하고, 그렇지 않다면 “NO”를 출력한다.
후기
쉽게 해결한 문제
코드
Java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io.FileInputStream;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T;
T=sc.nextInt();
for(int test_case = 1; test_case <= T; test_case++)
{
String S = sc.next();
int k = S.length();
int currentWins = 0;
for (int i = 0; i < k; i++) {
if (S.charAt(i) == 'o') {
currentWins++;
}
}
int remainingGames = 15 - k;
int winsNeeded = 8 - currentWins;
if (remainingGames >= winsNeeded) {
System.out.println("#" + test_case + " YES");
} else {
System.out.println("#" + test_case + " NO");
}
}
}
}
Ja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