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프로그래밍에서 조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건문은 특정 조건이 참일 때 또는 거짓일 때 다른 코드 블록을 실행하도록 하는데 사용됩니다.
주어진 조건이 참이면 특정 블록을 실행합니다. 참일 경우 해당 블록을 실행하고, 조건이 거짓인 경우 아무 동작도 하지 않습니다. 조건식이 참이 되면 해당 블록이 실행되고, 거짓이면 실행되지 않습니다.
if (조건)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되는 블록
}
Java조건이 참일 때와 거짓일 때 각각 다른 블록을 실행합니다. if 블록이 참이면 해당 블록을 실행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else 블록이 실행됩니다. 각 블록은 상호 배타적이며, 둘 중 하나만 실행됩니다.
if (조건)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되는 블록
} else {
//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블록
}
Java여러 조건을 순차적으로 검사하며, 첫 번째로 참이 되는 조건의 블록을 실행합니다. if 블록이 참이면 해당 블록을 실행하고, 이후의 else if 블록은 검사하지 않습니다. else 블록은 모든 이전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됩니다.
if (조건1) {
// 조건1이 참일 때 실행되는 블록
} else if (조건2) {
// 조건2가 참일 때 실행되는 블록
} else {
//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블록
}
Java변수의 값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하는 조건문입니다. switch 블록 내에서 각 case는 특정 값에 대한 동작을 정의하고, 해당하는 case로 분기합니다. break 키워드를 사용하여 다른 case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default 는 모든 case에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되는 블록을 나타냅니다.
switch (변수) {
case 값1:
// 값1에 해당하는 경우 실행되는 블록
break;
case 값2:
// 값2에 해당하는 경우 실행되는 블록
break;
default:
// 모든 case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실행되는 블록
}
Java조건문 안에 또 다른 조건문을 사용하여 복잡한 조건 로직을 표현합니다. 외부 조건문의 조건이 참일 때에만 내부 조건문이 검사되고, 내부 조건문의 결과에 따라 실행됩니다. 중첩 조건문을 사용함으로써 다양하고 복잡한 조건을 다룰 수 있습니다.
if (외부조건) {
// 외부조건이 참일 때 실행되는 블록
if (내부조건) {
// 내부조건이 참일 때 실행되는 블록
} else {
// 내부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블록
}
} else {
// 외부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블록
}
Java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조건문으로, 주어진 조건이 참이면 특정 블록을 실행합니다.
int number = 10;
if (number > 0) {
System.out.println("양수입니다.");
}
Javaif문의 확장으로, 조건이 참일 때와 거짓일 때 각각 다른 블록을 실행합니다.
int number = -5;
if (number > 0) {
System.out.println("양수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음수이거나 0입니다.");
}
Java여러 조건을 순차적으로 검사하며, 첫 번째로 참이 되는 조건의 블록을 실행합니다.
int score = 75;
if (score >= 90) {
System.out.println("A 등급");
} else if (score >= 80) {
System.out.println("B 등급");
} else if (score >= 70) {
System.out.println("C 등급");
} else {
System.out.println("D 등급");
}
Java여러 가지 경우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할 때 사용하는 switch문은 다음과 같이 작성됩니다.
char grade = 'B';
switch (grade) {
case 'A':
System.out.println("우수합니다.");
break;
case 'B':
System.out.println("보통입니다.");
break;
case 'C':
System.out.println("미흡합니다.");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평가할 수 없습니다.");
}
Java조건문 안에 다시 조건문을 사용하여 복잡한 조건 로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int x = 5;
int y = 10;
if (x > 0) {
if (y > 0) {
System.out.println("x와 y는 모두 양수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x는 양수이지만 y는 음수 또는 0입니다.");
}
} else {
System.out.println("x는 음수 또는 0입니다.");
}
Java조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고, 특정 조건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프로그래밍 구조입니다. if, if else, else if, switch 등의 조건문을 각각의 특징과 용도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컴포넌트 스캔이란? 컴포넌트 스캔(Component Scan)은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특정 패키지를 탐색하면서, 스캔 대상에 해당하는 클래스를 찾아…
스프링 빈이란? 스프링 빈(Spring Bean)은 스프링 IoC(Inversion of Control) 컨테이너가 관리하는 자바 객체를 의미합니다. 간단히…
스프링 컨테이너(Spring Container)란? 스프링 컨테이너는 스프링 프레임워크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IoC(Inversion of Control) 개념을 기반으로…
Queue란 무엇인가? Java에서 Queue는 데이터 구조의 일종으로, 데이터를 선입선출(FIFO, First-In-First-Out) 방식으로 처리합니다. 이 글에서는 Queue의…
Stack이란 무엇인가? Java에서 Stack은 자료구조의 한 종류로, 데이터를 순서대로 쌓아 올리는 형태로 운영됩니다. 컴퓨터 과학에서…
소개 자바에서 Map 인터페이스는 키(Key)와 값(Value)의 쌍을 저장하는 자료구조입니다. 이는 연관 배열이라고도 불리며, 각 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