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에서 변수란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식별자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변수는 값을 담는 그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바에서 변수는 데이터의 유형에 따라 기본형 타입(Primitive Data Types)과 참조형 타입(Reference Data Types)으로 나뉩니다.
기본형 타입은 간단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며, 이러한 자료형은 메모리에서 고정된 크기를 차지합니다. 자바에서는 다양한 기본형 타입이 제공되며, 이들은 크게 정수, 실수, 문자, 논리 등의 유형으로 나뉩니다.
참조형 타입은 객체의 주소를 저장하거나 객체에 대한 참조를 담는 데 사용됩니다. 이들은 기본형 타입과 달리 실제 데이터가 아닌 참조만을 저장하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byte (바이트)
byte myByte = 100;
Javashort (숏)
short myShort = 1000;
Javaint (인트)
int myInt = 1000000;
Javalong (롱)
long myLong = 1000000000000L; // 끝에 'L'을 붙여야 합니다.
Javafloat (플로트)
f
를 붙여야 합니다.)float myFloat = 3.14f;
Javadouble (더블)
double myDouble = 3.14;
Javachar (캐릭터)
char myChar = 'A';
Javaboolean (불리언)
boolean isJavaFun = true;
Java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 또는 설계도로, 참조형 타입 중 가장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이며,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클래스의 참조가 필요합니다.
// 예제: 학생 정보를 담는 Student 클래스
class Student {
String name;
int age;
// 생성자
public Student(String name, int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 Student 클래스를 이용한 객체 생성과 사용
Student myStudent = new Student("John", 20);
System.out.println("이름: " + myStudent.name + ", 나이: " + myStudent.age);
Java인터페이스는 메소드의 집합을 정의한 추상 자료형으로, 클래스가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예제: 인터페이스 정의
interface Shape {
void draw();
}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class Circle implements Shape {
@Override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원을 그립니다.");
}
}
// 객체 생성 및 사용
Shape myShape = new Circle();
myShape.draw();
Java배열은 동일한 자료형의 여러 값을 하나의 변수에 저장하기 위한 자료구조로, 참조형 타입에 속합니다.
// 예제: 정수형 배열
int[] numbers = {1, 2, 3, 4, 5};
// 배열의 요소에 접근
System.out.println("첫 번째 숫자: " + numbers[0]);
Java열거형은 서로 연관된 상수들의 집합으로, 참조형 타입에 속합니다.
// 예제: 계절 열거형
enum Season {
SPRING, SUMMER, FALL, WINTER
}
// 열거형 상수 사용
Season currentSeason = Season.SUMMER;
System.out.println("현재 계절: " + currentSeason);
Java자바에서는 다양한 내장 클래스와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여러 참조형 타입이 있습니다.
// 예제: 문자열 클래스
String myString = "Hello, Java!";
System.out.println(myString);
Java이러한 자바의 변수와 타입은 프로그래밍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본형 타입은 간단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한 기본 도구로 사용되며, 참조형 타입은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표현하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을 이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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