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자를 위한 Spring Boot with Kotlin – 나만의 포트폴리오 사이트 만들기
강의와 함께한 인프런 워밍업 클럽 스터디 2기 – 백엔드 프로젝트 (Kotlin, Spring Boot) 4주차 회고 입니다.
이번 주에는 Spring Boot와 JPA를 사용한 뷰 개발 및 Thymeleaf를 활용한 프론트엔드 템플릿 작업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주로 Bootstrap 템플릿을 가져와 활용하고, Thymeleaf의 fragment 기능을 사용하여 재사용 가능한 HTML 구조를 만들었으며, 배포 작업까지 진행했습니다.
주요 학습 내용
이번 주는 Thymeleaf와 Bootstrap을 활용하여 프론트엔드 작업을 진행하며, 뷰를 모듈화하고 효율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Thymeleaf의 fragment 기능은 HTML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크게 개선해 주어 프로젝트의 구조를 더욱 체계적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직접 템플릿을 가져와 수정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프론트엔드 개발 역량을 키울 수 있었고, Docker와 Nginx를 이용한 배포 작업을 통해 실제 서비스 환경에서의 배포 경험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칭찬할 점
아쉬웠던 점 및 보완할 점
이번 주 미션은 삽입, 수정, 삭제 REST API를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는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API는 각 기능별로 POST, PUT, DELETE 요청을 처리하도록 설계하였으며, 모든 케이스에 대해 성공적으로 테스트를 완료했습니다.
미션 과정
추가적으로 가상 프로필을 나의 프로필로 바꾸기 미션과 배포한 프로젝트 공유하기 미션까지 모두 마무리하며, 스터디의 모든 미션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이 회고를 끝으로 모든 미션과 회고, 강의 수강 100% 까지 마무리 하며, 스터디를 성공적으로 완주하였습니다.
이번 미션을 통해 RESTful한 API 설계 및 테스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Thymeleaf를 활용해 프론트엔드를 모듈화하고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는 작업이 실제 프로젝트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배포 작업을 통해 실제 서비스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다루며, 더 나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JPA 연관 관계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다지고, 테스트 코드의 가독성을 더욱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여 더 나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컴포넌트 스캔이란? 컴포넌트 스캔(Component Scan)은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특정 패키지를 탐색하면서, 스캔 대상에 해당하는 클래스를 찾아…
스프링 빈이란? 스프링 빈(Spring Bean)은 스프링 IoC(Inversion of Control) 컨테이너가 관리하는 자바 객체를 의미합니다. 간단히…
스프링 컨테이너(Spring Container)란? 스프링 컨테이너는 스프링 프레임워크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IoC(Inversion of Control) 개념을 기반으로…
Queue란 무엇인가? Java에서 Queue는 데이터 구조의 일종으로, 데이터를 선입선출(FIFO, First-In-First-Out) 방식으로 처리합니다. 이 글에서는 Queue의…
Stack이란 무엇인가? Java에서 Stack은 자료구조의 한 종류로, 데이터를 순서대로 쌓아 올리는 형태로 운영됩니다. 컴퓨터 과학에서…
소개 자바에서 Map 인터페이스는 키(Key)와 값(Value)의 쌍을 저장하는 자료구조입니다. 이는 연관 배열이라고도 불리며, 각 키는…